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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 30분 공부

스피드 데이팅? 연구하다 뭔 데이트?

by ellev 2022. 11. 10.


보통 스피드 데이트 (Speed Dating)이라고 하면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단체 소개팅 장면이 떠오를 것이다.

“스피드데이트 참가자들은 일정한 장소에서 자리를 옮겨 가며 주어진 시간 동안 이성들과 대화를 하면서 서로 마음에 드는 상대를 찾게 된다.”[1]

그렇다면, 사용자 리서치 기법(Research Method)에서는?

언제?

보통 프로젝트 초기 단계에서 사용되는데 특히 사용자들의 반응과 행동이 예상하는 대로 흘러갈 것인지 아닐지 알아보고자 할 때 사용된다.

어떻게?

리서처는 러프한 버전의 디자인을 스토리보드 형식으로 만든 뒤 선택된 사용자 그룹에게 보여주고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관찰한다. 이때 이 스토리 보드는 숨어있는 반응을 끌어내기 위해(for eliciting) 일반적인 개요를 담고 있다. 즉, 상세하거나 너무 특정 특징을 설명하는 형태가 아니다.

그리고 실험자들은 이 스토리 보드들이 얼마나 유용할지 아닐지를 판단한다. (로맨틱 스피드 데이팅에서 상대가 마음에 드는지 안드는지만 바로바로 결정하는 것과 같은 맥락)

그 후 리서처는 실험자들과 모호한 부분, 내러티브를 다듬고, 그리고 다른 솔루션을 생각해 보게 된다.

왜?

이 리서치 기법은 광범위한 아이디어를 테스팅하거나, 프로젝트 시작단계, 혹은 타겟 사용자들의 반응을 테스트할 때 유용하다. 특히 브레인 스토밍 같은 프로젝트 아이디에이팅(ideating) 단계에서 전혀 예상치 못했거나 간과했던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주의

이 스피드데이팅 조사 기법은 여러 아이디어의 순위를 매기는 것에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다. 대신 간과했던 측면을 아이디어화 프로세스 중에 수정하여 보다 적합하고 정교한 솔루션을 찾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활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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