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 30분 공부

미국공대에서 마법사 소환

by ellev 2022. 11. 11.

 

 

 

 

 

 

 

 

 

 

 

 

 

 

 

 

 

 

The Wizard of OZ Methods:

“참가자가 실제와 같이 보이는 시스템을 시뮬레이션 하는 동 안, 연구자가 ‘마법사’가 되어 참가자 모르게 시스템의 응답 을 가상으로 연기하는 방법이다.” (출처)

기술 개발 전에도 사용자의 반응, 상호작용, 패턴 등을 파악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한 방법이다.

예를 들어, 집안 기기를 모두 통제하는 AI를 실험한다고 하자. 실제 인공지능을 개발하려면 시간과 돈이 많이 든다. 이때 참가자들이 실제 인공지능이 있다고 믿는 상태에서 실험이 진행된다. 참가자들이 “내가 강아지 밥을 줬었어?”라고 물어본다면, 뒤에 숨은 연구자들이 AI인척 "오전에 첫째 아들이 밥을 줬습니다."라고 답을 타이핑하면 음성으로 출력하는 시나리오 테스트도 이 Method를 활용한 예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강아지 밥을 줬는지 안줬는지 인공지능이 대답하려면 시간과 비용이 소모되는데 개발 전, 사용자들이 이 해당 서비스나 인공지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빠르게 실험해 볼수 있는 방법이다.

https://miro.medium.com/max/804/1*fOQAVRrWlsQRRryplvTZsw.png

 

“Wizard of Oz (WoZ) is a method where participants interact with a system that they believe to be autonomous, but in reality, is controlled by an unseen human operator in the next room.” (출처)

 


728x90

'하루 30분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피드 데이팅? 연구하다 뭔 데이트?  (1) 2022.11.10

댓글